영화산업시장은 약 172억불 정도인 것으로 추정되며 최근 들어 매년 7˜10% 정도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규모의 세계시장에서 할리우드로 대표되는 미국의 영화산업은 8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현재의 세계 영화산업은 미국의 독점체제로 풀이될 수 있다.
한국의 영화산업은 상
Ⅰ. 한국영화 관객수 증가
지난해는 전년보다 22% 증가한 1억9000만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역사상 가장 많은 관객수다. 올해도 관객수가 8월 말 현재 누계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한국영화시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영화 관객수가 증가하게 되면서 영화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Ⅰ. 한국영화 관객수 증가
지난해는 전년보다 22% 증가한 1억9000만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역사상 가장 많은 관객수다. 올해도 관객수가 8월 말 현재 누계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한국영화시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영화 관객수가 증가하게 되면서 영화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시장수요가 다변화, 다양화하면서 영상소프트 산업은 미래형산업으로서 급격한 발전과 확대를 이뤄 나갈 것으로 보인다.
영화 TV드라마의 연간 외형만도 세계적으로 1천5백60억 달러에 이르고 여기에 음향이나 비디오상품까지 합치면 영상시장의 규모는 수천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전 세계
영화제작업 자체가 산업화되는 과정에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한국영화의 선전은 어느 정도 외적인 여건이 뒷받침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선 영화시장의 볼륨이 커지는 추세다. IMF한파도 영화시장 만큼은 비켜간 모습이다. 98년 관객수는 총 5천29만명으로 전년보다 4%가 늘어났다. 최근 2년연속 증
시장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적으로 헐리우드 영화에 비해 자국의 영화가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국가는 프랑스, 인도, 한국 이렇게 3개국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자국에서 제작된 영화 한편이 전 인구의 1/4에 가까운 수의 관객을 동원하고 부족한 자본력과 영화산업 기
한국영화산업의 구조적 변천사
1. 영화법 개정(1984) 및 영화시장 개방 이전의 산업구조
한국영화산업의 구조는 국가의 영화산업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통상적인 검열 업무이외에 뚜렷한 특징이 없었던 영화산업정책은 1961년 군사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잡은 군사정권에 의해 본격적으로 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의해 시장을 개방해야했다. 개방 이전에도 한국영화시장은 규제 일변도의 획일적
산업의 꽃이라 불리는 영화는 한 나라의 가치 체계와 정신뿐만 아니라 인류의 보편적 문화기호를 담아내는 문화 생산물이기 때문에 시대와 장소의 영향에 민감하여, 또한 역으로 사람들의 가치체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열악한 제작 조건과 협소한 시장 하에서 한국영화는 낮게 책정된 제
산업에 포함되는 영화산업의 2007년도 전망을 예측해 보는 것이다.
한국영화는 일제 강점기 때 처음 나왔지만 영화가 본격적 산업으로 육성된 시기는 1960년대 이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영화산업에 대한 꾸준한 관심으로 영화산업은 2000년대에 들어와서 그 효과가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시장까지 진